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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컨퍼런스보드에서 발표하는 소비자신뢰지수는 소비자가 고용, 경제 그리고 소비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측정하는 것으로, 매월 마지막 화요일에 발표된다.
* 컨퍼런스보드 : 1916년 조직된 미국의 비영리 민간 경제조사기관으로서 경제, 경영에 대한 조사활동을 수행하고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경제관련 지수를 작성한다 [세계경제지표의 비밀] -버나드 보몰
2.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로이터통신 및 미시간대에서 발표하는 소비자심리지수는 경제상황, 개인의 재정상황, 그리고 소비지출 등에 관한 소비자의 심리와 태도를 실시간에 가깝게 평가하고 매월 마지막 금요일에 발표된다. (웹상에는 결과치만 등재)
3.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vs.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비교
미국 소비자심리지수는 2가지가 있는데, 각각 지표의 성격을 알아보자
구분 |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
표본크기 | -, 5,000가구 (이 中 약 3,500 가구가 응답) - 매월 다른 가구 조사 → 변동폭이 큰 편. 실제 가계지출과의 상관관계가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음. |
-, 500~600 가구 -, 신규 : 기존 = 6:4 구성으로 순환 인터뷰 방식 조사 |
조사방법 | 2021년 5월부터 100% 온라인으로 설문조사 방식을 변경 | 전화 |
기대기간 | 향후 6개월 동안의 기대치 (단기) | 1년~5년 비교적 먼 미래에 대한 기대치 (중장기) |
기준연도 | 1985년 = 100 | 1966년 1/4분기 = 100 |
특징 | 노동시장 여건 강조 (고용) | 가계 재무상황 강조, 물가(CPI) |
발표일 | -, 잠정치 : 당월 마지막 화요일 (약 2,500가구) -, 확정치 ; 익월 잠정치 발표시 |
-, 잠정치 : 당월 중순경 금요일 (약 300가구) -, 확정치 : 당월 마지막 금요일 |
계절조정여부 | 계절조정 | 계절조정 없음 |
조정여부 | 17일~당월 말 중 자료 반영 (소폭 조정) | 잠정치 발표 이후 자료 반영하여 확정치 발표 |
질의사항(5문항) | -, 현황지수 : 2문항 -, 기대지수 : 3문항 |
-, 5개의 핵심 질문은 컨퍼런스보드와 동일 -, 단, 현재 및 향후 예상되는 재정상태와 고가 물건 구입 계획 등 광범위한 50개 질문에 답해야 함. |
최초작성시기 | -, 1967년 2월~1977년 4년 : 격월 -, 1977년 6월~현재 : 매월 |
-, 1940년대말에 개발, 연간으로 작성 -, 1952년~1977년 : 분기 -, 1978년~현재 : 매월 |
* 보통, 증권분야에서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를 '경기 예측 선행지수'로써 평가하고 신뢰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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